Digital Resources about Korean History

디지털의 옷을 입은 역사자료. 이제 史料는 공유되어야 한다.

VIEW

삼국유사 | 三國遺事

고려시대 일연에 의해 작성된 한국 고대 문화사의 최고 원천.

GO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 국사교과서

MORE

History through images & Photos, Maps

이미지와 사진, 그리고 지도로 본 역사

VIEW

오늘:
14
어제:
24
전체:
1,231,747

김상님이 한국고대사를 새롭게 조망하는 곳입니다.
※첨부파일은 hwp, zip, jpg, gif 만 가능합니다.
게시물 혹은 댓글을 남기실때는 최소한의 예의는 지키시기 바랍니다.
비속어, 욕설, 반말 등을 사용하면, 본 사이트의 방침과 맞지 않으므로 글을 삭제하겠습니다.

397년 1, 3, 5월 기록 확인

백제사 조회 수 223 추천 수 0 2017.05.01 07:28:29
一道安士 *.3.199.170
*삼국사기 백제본기, 阿莘王 6年(397), 여름 5월, 王與<倭>國結好, 以太子<腆支>爲質.

397년 5월은 삼국사기 백제본기에 최초로 왜국이 등장하는 시점입니다. 백제인은 397년에 왜국을 처음 기록하면서 그 이전에는 왜국을 만난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4세기에 근초고왕이 왜국에 사신을 어쩌고 등등은 다 거짓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 기록이 맞다고 보십니까? 만일 전지태자를 396년이나 398년에 보내면 왜 안 됩니까? 5월이 아니라 4월이나 6월이면 왜 안 됩니까?

==========  잠시 다른 시대를 구경하고 오겠습니다. ===============
 
만일 임진왜란때 이순신 장군이 남해를 막지 못했으면 아떤 일이 발생했을까요? 부산에서 왜군 선단이 서남해를 돌아 한양에 쳐들어가는데 보름도 안 걸렸을 것이라고 합니다. 구주에서 부산이 약 1주일이고, 구주에서 기내가 다시 약 1주일이니 백제수도인 서울과 왜국 수도인 오사카 사이는 대략 배로 1달이 걸립니다. 물론 풍향과 조류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1달이 덜 걸리기도 하고 더 걸리기도 하겠지만 대략 1달이라는 것입니다.
 
청동기 시대 말기인 BC 12세기에 소아시아 반도의 트로이가 그리스연합군에게 토벌당하자, 그 국민들은 배를 타고 그리스 반도를 피해 지중해를 건너 대거 이탈리아 반도에 정착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로마 건국의 큰 원동력이 됩니다. 삼국사기 고이왕조는 공손연이 사마의에게 멸망당하자 그 유민들이 한강유역으로 들어와 정착한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7세기 후반에 백제와 고구려가 망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본과 중국으로 대규모 이민이 발생하였습니다. 일본으로 간 이민자의 후손은 돌아오지 않았지만 중국으로 건너간 이민자의 후손들은 고려건국이후 상당후가 귀국합니다. 그들이 중국문화를 가지고 들어오는데 대표적인 것이 성씨입니다. 따라서 고려초에 들어온 중국 성씨는 대부분 백제계 아니면 고구려계입니다.
 
심지어 후백제가 고려에게 항복할 때도 중국 대륙으로의 많은 이민이 발생합니다(우석대 조법종). 그것이 중국 전주의 성립입니다. 중국 전주에는 전북 전주에 있는 지명이 많이 있습니다. 심지어 길 이름도 같습니다. 신라가 멸망하고 고려에 통합될 때도 많은 신라인들이 북쪽의 야인 지역으로 이주하였고, 그 결과 훗날 금나라 건국에 기여합니다.
 
==========  다시 원문제로 돌아갑니다.  ===============
 
백제가 왕자를 왜국에 인질로 보낸다는 것은 그 전에 왜국과 어떤 협상이 있었다는 뜻입니다. 왜국 사신이 백제에 왔을 가능성보다는 백제 사신이 왜국에 가서 협상을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언제 왜국에 백제 사신이 도착해야 합니까? 저 삼국사기의 5월 기록이 맞다면 3월에 백제 사신이 왜국에 가야 합니다.
 
*일본서기, 응신 8년(397), 봄 3월, 백제인이 내조하였다. 『백제기(百濟記)』에 아화왕(阿花王)이 즉위하여 귀국에게 무례하였다....
 
따라서, 이것이 응신조 최초의 백제사신 기록인데, 3월에 백제 사신이 도착했다는 일본서기의 기록은 삼국사기 때문에 정확하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다음에는 이렇게 묻습니다. "왜 3월에 백제 사신이 왜국에 가느냐? 1월이나 2월이면 왜 안되느냐?"입니다. 이에 대한 답변이 없으면 문제는 다시 공중에 뜨게 됩니다.
 
일본서기 응신조를 보면 396년 9월에 최초로 일본열도 기록이 등장하는데 구주입니다. 그리고 397년부터 기내 기록이 등장합니다. 그러면 응신이 397년에 기내에 왔다는 뜻인데 언제 와야 3월에 백제 사신이 최초로 왜국에 도착하겠습니까??
 
응신이 기내에 도착했다는 소식이 백제에 알려지는데 1달, 백제 사신이 기내로 가는데 1달. 따라서 응신은 1월에 기내에 도착해야 합니다.
 
*일본서기, 신무, 봄 정월, (7년 동정을 마치고 기내에 도착하여) 천황이 강원궁(橿原宮)에서 즉위하였다.
 
따라서 1월(정월)에 기내에 도착하여 초대 천황이 되었다는 신무조의 기록은 신뢰성이 높은 것입니다. 그러면 또 묻습니다. 왜 하필 7년입니까?
 
응신이 390년에 웅진에서 백제왕으로 즉위한 후, 7년이 지난 397년에 왜국 초대 왕이 되었기 때문에 결국 전사 7년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또 묻습니다. "그러면 언제 구주를 출발했습니까?" 일본서기를 보면 압니다. 구주 기록이 최초로 등장하고, 이후 기내 기록이 최초로 등장하는 시점입니다. 최초의 구주기록은 396년 9월입니다.
 
*일본서기, 응신 7년(396), 가을 9월, 고구려, 백제, 임나, 신라인이 함께 내조하였다. 이때 무내숙녜에게 명하여 여러 한인(韓人)을 거느리고 연못을 만들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그 연못을 한인지라고 불렀다.
 
이 기록이 구주인 것을 어떻게 아느냐고 물을 수 있습니다. 2년 후인 응신 9년조를 보면 大臣 무내숙녜를 구주에 다시 보내 혼란을 정리하여 바로 구주임이 들어납니다. 

이 기록은 일본서기에 나온 최초의 대규모 한반도 망명기록인데 이게 사실인지 어떻게 아느냐고 또 물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구려, 백제, 임나, 신라만 나오고 가야인이 안 나오기 때문입니다. 4세기 말 당시 한반도에는 고구려, 백제, 임나, 신라, 이렇게 네 나라만 있었고 가야는 없었습니다. 가야제국은 227년에 멸망하여 백제의 변진한에 흡수되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임나가야가 금관가야라고 하는 사람, 임나가야가 대가야라고 하는 사람, 광개토왕비문의 안라인술병이 안라가야라고 하는 사람은 모두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나 삼국지나... 못 읽는 사람입니다. 설명을 생략하니 제 책 <네티즌과 함께 풀어보는 한국고대사의 수수께끼>와 <삼한사의 재조명(1)>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군대를 조직하여 그 다음 달인 10월에는 출발했다고 보아야합니다.
 
*일본서기, 신무, 겨울 10월, 천황이 친히 여러 황자와 수군을 거느리고 동쪽으로 정벌하러 나섰다.
 
따라서 신무가 10월에 동정을 떠났다는 기록은 맞는 것입니다. 

그러면 9월에 한반도로부터의 대규모 이민이 구주에 도착했다는 것이 맞는지 틀리는지는 어떻게 아느냐고 물을 수 있습니다. 왜 8월도 아니고 10월도 아니냐 입니다. 그 이유는 광개토왕비문에 나옵니다. 금강유역의 잔국이 토벌된 것이 1달 전인 396년 8월이기 때문입니다.(광개토왕비문은 병신년(396)이라고 해만 나오지 달은 안 나옵니다. 어떻게 잔국토벌이 8월인지 아는가는 제 책을 보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일본서기 신무조란, 동정이 시작되는 396년 10월과 끝나는 397년 1월을 고정하고, 그 사이 4개월을 7년으로 하여 사건을 적당히 배열한 것입니다.

잔국토벌 후 잔주의 동생과 大臣 10인이 고구려군에게 포로로 잡혀가는데 제 책을 보면 잡혀간 대신들의 이름이 나옵니다. 참고로 대신은 일본서기에 나오는 각료들의 호칭이고, 백제본기에 나오는 각료들의 호칭은  좌평입니다. 당시 한성백제는 5좌평제인데 만일 좌평들이 잡혀갔으면 삼국사기에 나와야 합니다. 병신년(영락 6년, 광개토왕 5년, 아신왕 5년) 잔국토벌은 삼한백제 사건이라 고구려본기건 백제본기건 삼국사기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구삼국사 편찬시 모두 뺐습니다.

광개토왕비문에서 잔주의 형이 아니라 동생을 잡아갔다는 것도, 조금 와일드 하기는 하지만, 상당히 신뢰할만 하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일본서기 신무조를 보면 신무의 형만 나오고 동생은 안 나오기 때문입니다. 동생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있었어도 몇 명인지는 모르나, 일단 동생 1명은 고구려군에게 포로가 되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를 요약하면 백제본기에 최초로 왜가 출현하는 아신왕 6년(397)조의 기록은 고구려군의 잔국토벌 다음 해인 397년에 백제의 일파가 왜국을 건국했음을 알리는 백제인들의 왜국 건국 기록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수
공지 Q&A 새한국고대사 포럼 안내 주성지 2006-08-08 63921

백제사 3세기 한국 고대사의 3대 문제

  • 2018-01-03
  • 조회 수 230

3세기에 여러가지 문제들이 존재하지만 흔히들 말하는 3세기 한국고대사의 3대 문제는 아래와 같다. << 고고학 >> 가. 3세기 초반(200~229)에 한강유역에 등장하는 초기 고구려식 고분군의 기원 나. 3세기 후반(270~299)에 낙동강유역에 등장하는 북방 유목민...

Q&A 왜여왕 비미호의 출생과 사망연도

  • 2017-10-20
  • 조회 수 189

일본서기 신공황후조 마지막 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일본서기 신공황후, 섭정 69년, 여름 4월, 황태후가 치앵궁에서 죽었다. [이때 나이 100세였다.]. 일본서기 집필진은 신공이 왜 69년째에 죽었다고 했을가? 왜 68년이나 70년이 아닐까? 그 이유는 일본서...

백제사 각 지역별 지배층의 묘제

  • 2017-10-19
  • 조회 수 163

남제서에서 동성왕이 책봉을 요구한 인물들 중 호남지역이 나오는 경우: (1) 여씨 여고(餘古) - 아차왕(阿錯王) 여력(餘歷) - 매로왕(邁盧王) 여고(餘固) - 불사후(弗斯侯) (2) 목씨 목간나(木干那) - 면중후(面中侯) (3) 사씨 사법명(沙法名) - 매라왕(邁羅王...

백제사 초기 백제의 수도 file

  • 2017-10-18
  • 조회 수 252

백제를 건국한 비류와 온조가 낙랑과 말갈을 피하여 요서에서 백성들을 이끌고 황해를 건너 상륙한 미추홀은 인천이 아니라 인주, 즉 《삼국유사》의 기록대로 충남과 경기의 경계부근인 지금의 아산만이다. 인천은 백제의 건국과 무관하다. 고고학적으로도 인...

기타 목록에 글쓴이 이름이 나오도록

  • 2017-10-07
  • 조회 수 137

운영자님께; 여기에 저만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니므로 바로 누가 쓴 글인지 알 수 있도록 글 목록에 글쓴이 이름이 나오도록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백제사 일본서기 제21대 웅략천황 [1]

  • 2017-10-06
  • 조회 수 195

455년 *백제본기 비유왕 29년, 가을 9월, 흑룡이 나타났다가 잠시 후에 구름과 안개가 끼여 캄캄해지면서 날아갔다. 왕이 죽었다. *신라본기 눌지마립간 39년, 겨울 10월, 고구려가 백제를 침범하므로 왕이 군사를 보내 구원하게 하였다.  삼국사기 비유왕조를...

백제사 일본 곤지신사의 제사

  • 2017-10-06
  • 조회 수 178

일본에는 5세기 중반 오사카 일대의 최고 권력자였던 곤지에 대한 전설이 지금도 곳곳에 남아있다. 거기에 곤지신사라는 신사도 있어서 매년 제사를 지낸다. [문제] 일본의 곤지신사는 매년 몇 월(음력)에 제사를 지내는가? 이 문제는 역사문제도 아니다. 역사...

신라사 11대 수인천황의 연도 확인 2 [2]

  • 2017-05-05
  • 조회 수 341

*일본서기 수인천황 3년(119년), 봄 3월, 신라왕자 천일창(天日槍)이 건너왔다. 가지고 온 물건은 우태옥(羽太玉) 한 개, 족고옥(足高玉) 한 개, 제록록(鵜鹿鹿)의 적석옥(赤石玉) 한 개, 출석(出石)의 소도(小刀) 한 구, 출석의 창 한 자루, 일경(日鏡) 한 면...

백제사 397년 1, 3, 5월 기록 확인

  • 2017-05-01
  • 조회 수 223

*삼국사기 백제본기, 阿莘王 6年(397), 여름 5월, 王與<倭>國結好, 以太子<腆支>爲質. 397년 5월은 삼국사기 백제본기에 최초로 왜국이 등장하는 시점입니다. 백제인은 397년에 왜국을 처음 기록하면서 그 이전에는 왜국을 만난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

가야사 일본서기 고왕조 존속시기

  • 2017-05-01
  • 조회 수 217

중국사료는 고왕조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고왕조를 야마도국이라고 불렀는데 야마도란 倭面土(통전, 왜인들의 땅)의 이두식 표기입니다. 원전은 생략하니 직접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남왕이 70~80년 다스렸다. 2) 환제와 영제 사이에 몇...



LOGIN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