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Resources about Korean History

디지털의 옷을 입은 역사자료. 이제 史料는 공유되어야 한다.

VIEW

삼국유사 | 三國遺事

고려시대 일연에 의해 작성된 한국 고대 문화사의 최고 원천.

GO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 국사교과서

MORE

History through images & Photos, Maps

이미지와 사진, 그리고 지도로 본 역사

VIEW

오늘:
4
어제:
30
전체:
1,228,022

Histopia를 방문하신 여러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산의 서간 공개..

news 조회 수 1852 추천 수 0 2010.08.05 08:59:39

연합뉴스 기사에 실린 내용입니다.


다산이 애제자에게 보낸 편지가 공개되었다고 합니다.

강진군이 서울 예술의 전당과 공동으로 다산 관련 유물 30여점을 전시하는데,

이들 유물들은 기사에 의하면 첫공개라고 합니다.


사진을 자세하게 보니,

지금의 한국학중앙연구원 예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 기탁했던 자료인듯합니다.

옛 문서의 한 가운데,

소장처 인(印)을 무식하게 찍어 놓다니...

이거야 말로 훼손이 아닌가 하네요.

겉장 혹은 이면에 찍는 것도 불안불안한데... 본문 중에..


하여튼 아래에 기사를 공개합니다.


-------------------------------------------------------------------------------


다산이 애제자에 보낸 편지 첫 공개

연합뉴스 | 입력 2010.08.04 15:53 | 수정 2010.08.04 16:50



강진군청서 다산-황상 관련 유물 30점

(강진=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조선 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茶山) 정약용(1762~1836) 선생이 그의 애제자인 치원(梔에서 木뺀 치園) 황상(1788~1870)에게 보낸 편지 원본 등 두 사람과 관련된 자료 30여점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전남 강진군은 서울 예술의전당과 공동으로 4일 오후 3시 강진군청 소회의실에서 다산과 그의 학문과 예술을 계승.발전시킨 것으로 알려진 제자 황상과 관련된 유물 30여점을 일반 공개에 앞서 언론에 공개했다.


황상은 다산이 1802년 강진으로 유배를 왔을 당시 15세의 나이로 다산의 제자가 돼 평생을 충실하게 스승을 따랐던 인물이다.
이번에 공개된 유물은 다산이 황상에게 보낸 편지 '견서여시(見書與詩)' 등 17점, 추사(秋史) 김정희가 황상에게 보낸 종이에 쓴 서찰 '치원진완(치園珍玩)'과 추사의 두 동생(명희.상희)이 보낸 편지 등 5점, 추사의 제자이자 한국화의 대가인 소치(小癡) 허련이 보낸 수묵화 1점 등 모두 30여점에 이른다.
다산은 황상에게 보낸 편지 '견서여시'에서 "황상을 열흘만에 제자로 받아들였으며, 여러 제자 중에 학문, 인품 등 모든 면에서 가장 아끼는 제자"라고 쓰고 있다.
또 다산은 "부지런함이란 무엇이냐"는 황상의 질문에 "삼근계(三勤戒), 즉 세 가지가 부지런하면 된다"며 "학문을 좀 한다는 자들에게 세 가지의 병통(문제)이 있는데 너에게는 해당하는 것이 하나도 없구나"라고 대답했다.
다산은 "첫째 외우기를 빨리하면 재주만 믿고 공부를 소홀히 하는 폐단이 있고, 둘째 글재주가 좋은 사람은 속도는 빠르지만 글이 부실하게 되는 폐해가 있으며, 셋째 이해가 빠른 사람은 한번 깨친 것을 대충 넘기고 곱씹지 않으니 깊이가 없는 경향이 있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다산은 이어 "둔한데도 계속 열심히 하면 지혜가 쌓이고 막혔다가 뚫리면 그 흐름이 성대해지며, 답답한데도 꾸준히 하면 그 빛이 반짝반짝 하게 된다"며 "둔한 것이나 막힌 것이나 답답한 것이나 '부지런하고, 부지런하고, 부지런하면' 풀린다"는 가르침을 전했다.
황상은 이 같은 가르침을 삼근계로 마음에 새겨 평생 간직했다고 한다.
한편 다산의 장남 정학연은 황상에게 보낸 서찰에서 '황상과 그의 자식, 그리고 정학유 세 집안은 죽을 때까지 변치 말자'는 내용의 정황계첩(丁黃契帖)을 지어 두 집안의 우정을 다짐하기도 했다.
강진문화재연구소장인 청광 양광식 선생은 "이번에 공개된 다산 유물들은 지금까지 여섯 차례에 걸쳐 공개된 다산 유물 가운데 가장 소중한 것들"이라며 다산 집안과 황상 집안의 학문적 인연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했다.

kjsun@yna.co.kr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news 다산의 서간 공개.. 푸주간 2010-08-05 1852


LOGIN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