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Resources about Korean History

디지털의 옷을 입은 역사자료. 이제 史料는 공유되어야 한다.

VIEW

삼국유사 | 三國遺事

고려시대 일연에 의해 작성된 한국 고대 문화사의 최고 원천.

GO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 국사교과서

MORE

History through images & Photos, Maps

이미지와 사진, 그리고 지도로 본 역사

VIEW

오늘:
22
어제:
40
전체:
1,240,688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투고글 조회 수 6736 추천 수 67 2006.03.10 14:06:37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란 IT사전에 따르면 “동시에 복수의 적용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복수 이용자의 요구에 호응해서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저장, 공급하기 위하여 일정한 구조에 따라서 편성된 데이터의 집합”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사실 사전에는 이렇게 기술되었지만, 언뜻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말이다. 조금 쉽게 풀이하자면, “그 내용을 쉽게 접근하여 처리하고 갱신할 수 있도록 구성된 데이터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사데이터베이스라는 것은 한국사를 연구하는 데 필수적인 사료에 쉽게 접근하여 처리·갱신(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자료군(資料群)이라는 뜻으로 정의하는 게 맞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인터넷(http://www.history.go.kr)을 통해 한국사연구의 기본이 되는 사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것을 말한다.

2006년 2월 현재 국사편찬위원회의 웹페이지에서 서비스하는 한국사데이터베이스는 모두 31종의 자료군이다. 여기에 승정원일기와 조선왕조실록, 국사교과서 멀티미디어 참고자료(이하 전자국사교과서)를 포함하면 총 34종의 자료가 된다. 사실 한국사데이터베이스는 1997년 국사편찬위원회 정보화사업의 일환으로 디지털화된 소장자료목록, 자료목록, 한국사논저목록, 독립운동사, 미군정기사료, 비변사등록, 논문, 한국사개설, 수집사료목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정보화사업초기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자료구성(1998년 11월 현재) 1998년 현재 한국사DB

분류 자료명
소장자료목록 고서목록
고문서목록
대마도종가자료
귀중본목록
사진자료
자료목록 독도관계자료목록
고조선·단군관계자료목록
한국사논저목록 (한국사연구휘보) 논문편
자료편
한국사연표 개항기·일제강점기
대한민국시기
독립운동사 독립운동가들의 신문조서
러시아관련독립운동사료
미군정기사료 (자료대한민국사) 미군정기자료
비변사등록 국역비변사등록
비변사등록 인명색인
비변사등록 기사색인
논문 국사관논총
한국사론
한국사개설 한국사
수집사료목록 국내수집사료목록
국외수집사료목록
신문자료목록

2002년 현재 한국사DB그러나 IMF 이후 1999년 공공근로사업으로 정보화사업이 추진되면서 본격적으로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구축사업(이하 역통사업)이 시행되었다. 그 결과 우리 위원회뿐 아니라 다른 역사관련기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대량의 역사자료가 빠른 시간에 구축되어 서비스되기 시작하였다. 역통사업 초기 참여한 역사 관련 기관은 우리 위원회를 비롯하여, 민족문화추진회·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중앙연구원) 등의 기관이며, 이들 4개 기관이 함께 한국사연구의 기본사료가 되는 원전을 디지털화하였다. 이 사업의 시작으로 한국사 기초원전자료가 대량으로 단시일 내에 구축되었기 때문에 이제 인터넷을 통한 사료의 접근이 훨씬 용이해졌다. 우리 위원회 역시 이 사업으로 많은 양의 자료가 디지털화되었다. 하지만 우리 위원회의 디지털 자료는 1997년부터 시작된 한국사데이터베이스와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으로 나누어졌다. 이러한 디지털자료 인터넷서비스의 이원화는 이용자들로 하여금 불편을 초래하였으며 비효율적인 면이 없지 않았다.

따라서 2004년도 역통사업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기존 이원적인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기로 결정하고, 정보화 전통이 긴 한국사데이터베이스라는 이름을 대표로 하였다. 뿐만 아니라 우리 위원회 중장기계획의 전자사료관 구축사업을 염두에 두고 자료를 재조정하고, 그 대상을 한국사기초원전자료로 한정하여 현재의 34종의 자료를 구성하였다.

2006년 2월 현재 한국사데이터베이스의 자료 구성은 다음과 같다.

분류 자료 비고
고도서 중국정사조선전 1~4(국역, 원문, 역주)
한국고대사료집성 史記 등 총 74종
비변사등록 1~5
국역비변사등록 1~26, 미간행집
한국사료총서 1~47(일부제외)
조선왕조실록 배너서비스
승정원일기 배너서비스
도서 고종시대사 1~6
중추원조사자료 강원도 등 보고서 총 47종
일제침략하 한국36년사 1~13
한국독립운동사자료 1~20, 34, 35
한민족독립운동사자료집 1~52(국역, 원문)
한국근현대 회사조합자료 1921~1959년
직원록자료 대한제국 직원록
조선총독부 직원록
대한민국 직원록
반민특위조사기록 김길창 등 총 64명
친일파관련문헌 반민자대공판기 등 총 4권
자료대한민국사 1~20
국사교과서 배너서비스
문서 각사등록 90~92
각사등록 근대편 各官廳公文原本 등 총 82권
주한일본공사관기록 1~16(국역, 원문)
통감부문서 1~10
국내외항일운동문서 경성지방법원편철문서 등
이승만서한철 대한민국사자료집 28~37
한국현대사자료집성 45
미군정기 군정단·군정중대문서 남북한관계사료집 1~10
휴전회담회의록 대한민국사자료집 1~7
유엔의 한국문제처리에 관한 미국무부의 문서 한국현대사자료집성 47~51
유엔 한국임시위원단 관계 문서 대한민국사자료집 38
연속간행물 한국근현대 잡지자료 대한자강회월보 등 총 82종
한국근현대 신문자료 동아일보 1920~1962
공립신보 1905~1909
신한민보 1909~1924
시대일보 1924~1926
중외일보 1926~1931
중앙일보 1931~1933
조선중앙일보 1933~1938
인물 한국근현대 인물자료 대한민국인사록 등 총 28종
한국사연표 시대별연표 근대사연표
현대사연표
주제별연표 광고 등 총 15종
멀티미디어자료 사진유리필름자료 유리필름, 사진자료 등

2006년 현재 한국사DB한국사데이터베이스에서 서비스하는 자료는 기본적으로 원문 full-text 자료와 원문 이미지 자료이다.
일반적으로 원문정보가 있는 웹사이트, 이를테면 전자도서관에서는 원문보기를 할 때, 책제목과 그에 따르는 이미지파일(예 pdf)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중 full-text의 경우 본문의 내용이 전문 그대로 text 파일로 입력되어 있다. 혹은 원문 이미지로 구성되었다 하더라도 원문에 대한 기사제목, 필자, 작성일의 기본적인 메타데이터와, 키워드에 해당하는 색인어(인명, 지명, 관서, 학교, 단체, 회사조합, 사건, 관직, 서명, 국명, 연호 등)를 추출하여 text로 구축하였다. 그래서 원문이미지에 기사제목, 작성자 정도만의 메타데이터를 검색대상으로 하는 전자도서관 웹사이트와는 질적으로 월등히 뛰어난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원문정보가 디지털화되었고 검색이 수월해졌기 때문에, 이용자는 검색된 원문정보(텍스트, 이미지)를 바로 출력·저장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한국사를 연구하는 데 필요한 원전자료를 웹상에서 전산화된 자료를 통해 원문접근이 아주 편리해 졌다.

전산화된 역사자료를 이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도서관을 이용한 자료의 열람할 때 보다 훨씬 시간과 경비가 줄어드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역통사업에서 분석된 자료에 의하면, 역사자료를 조사·분석·연구하기까지의 과정은 “도서관 및 자료실 방문 - 관련서적 대출 - 관련자료 조사 - 관련자료 복사 - 관련자료 정리·분석 - 관련자료 전산입력”으로 구분되며 총 1건당 330분이 걸린다고 한다. 하지만 전산화된 역사자료를 이용할 경우 “인터넷연결 - 관련자료 검색 - 관련자료 정리 분석 입력”으로 그 단계가 줄어들며 이용시간 역시 총 10건당 12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서 한국사데이터베이스는 구축되어 있는 34개종의 원문 자료를 통해 역사자료에 접근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것이다. 요컨대 한국사데이터베이스는 인터넷을 통하여 원문을 제공하고 그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료접근의 기회를 넓히는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한국사데이터베이스의 서비스를 알아보도록 하자.
통합검색 서비스 상세검색




















한국사데이터베이스의 자료는 현재 3가지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우선 검색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검색은 통합검색과 상세검색으로 구분된다. 통합검색은 자료의 제목과 내용을 망라한 전체 데이터를 대상으로 검색하는 것이다. 특별하게 찾고자 하는 역사용어가 있으면 그 단어를 검색창에 입력해서 검색하면 된다. 이렇게 되면 상당한 양의 검색 결과가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찾고자 하는 특정한 분류 혹은 자료군이 있다면, 그것만을 대상으로 하는 “디렉토리검색”을 통하여 필요 없는 정보인 잉여검색을 꾀 줄일 수 있다. 예컨대 찾고자 하는 단어가 “강화(江華)”일 경우, 통합검색으로 총 34,002건의 검색 결과가 나타나지만, “고도서”로 한정하면 13,692건, 그 중 “비변사등록”으로 한정하면 841건의 결과가 나타나므로 점점 찾고자 하는 대상의 범위를 줄여 나갈 수 있다. 이러한 디렉토리검색 보다 더 정밀하고 전문적인 검색방법이 상세검색이다. 상세검색은 데이터를 구분하여 놓은 필드(항목)별로 검색이 가능하다. 이를테면 “국내외항일운동문서”의 경우 “문서제목” “발송자” “수신자” “색인어” 그리고 “편철문서”를 기준으로 검색을 할 수 있으며, 또한 “발송일”과 “수신일”을 대상으로 구간검색(기간검색)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발송자”나 “수신자”가 “山縣伊三郞”이면서 “편철문서”가 “불영단관계문서 - 재구미”인 자료를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山縣伊三郞”로 검색하였을 때 보다 상당히 정밀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다.

디렉토리서비스 - 비변사등록두 번째는 분류별 서비스인데, 흔히 디렉토리 서비스라고 한다. 현재 한국사데이터베이스는 자료의 형태를 기준으로 7가지의 분류를 갖으며, 내용은 위의 표와 같다. 분류의 원칙에 대한 논란이 여지가 있는 것이 사실이나, 이용자들로 하여금 직관적으로 접근하기 쉽도록 구성하였다.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쉽다. 먼저 찾고자 하는 자료가 “비변사등록”일 경우, “고도서”에 해당하는 메뉴를 클릭하면 바로 목록에 있다. 원하는 기사로 가는 방법도 마찬가지이다. 화면에 나타나는 목록을 잘 읽어보고 이용자가 원하는 곳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된다. 가령 “효종 5년(1654) 4월 3일기사”의 경우는 그대로 “효종” > “효종 5년” > “4월”의 목록을 찾아 클릭하면 해당하는 기사목록을 볼 수 있다. 한편 찾은 자료가 국역과 원문으로 두 가지 존재한다면, 본문의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국역/원문보기” 단추를 클릭하여 두 화면을 전환하면서 볼 수 있다. “국역/원문보기” 단추의 앞에 위치한 “새창” 단추는 국역과 원문을 동시에 비교하면서 볼 수 있도록 한 서비스이다. 이렇게 국역/원문보기 서비스는 중국정사조선전, (국역)비변사등록, 한민족독립운동사자료집, 주한일본공사관기록 등이 있다.

연도별검색 서비스세 번째는 연도별 검색 서비스이다. 현재 한국사데이터베이스에서 편년자료와 같이 날짜정보를 가지고 있는 모든 데이터에 대하여 날짜별 검색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조선시대인 인조 26년(1648) 윤3월 20일에 해당하는 모든 기사를 보고자 하면 검색 창 오른쪽에 위치한 “연도별검색”을 클릭하고 해당하는 날짜를 찾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비변사등록”과 “국역비변사등록”에서 각각 3건씩, “승정원일기”와 “조선왕조실록(인조실록)”에서 각각 8건씩 총 22건의 기사가 나타난다. 한편 고종이 대한제국을 선포하고 황제로 즉위하는 1897년 10월 12일의 기사를 살펴보면, “고종시대사” 4건, “각사등록 근대편” 2건, “주한일본공사관기록” 3건, “근대사연표” 3건, “광고연표” 1건 등 총 13건이 검색된다. 그 중에서 “주한일본공사관기록”은 加藤 辨理公使가 보낸 문서 “朝鮮國 皇帝稱號式 件”을 찾을 수 있으며, 황제칭호식에 대한 대응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石井 領事, 二口 領事
이번에 조선 국왕이 황제의 稱號式을 거행하는 데 대해 당국자로부터 통지가 있었다 해도 추후 본관으로부터 어떻게 하라는 통지가 전달될 때까지 아무 회답도 하지 말 것.

1897년 10월 12일 元山에는 13일 오전 8시

加藤 辨理公使


또한 “고종시대사”에서는 고종황제가 圜丘壇에서 告天地祭를 行한 기사와 太極殿으로 나아가 受賀하고 大行王后 閔氏와 王太子를 각각 皇后와 皇太子로 책봉한 기사를 찾을 수 있다. 이렇게 조선이 황제국으로서 대한제국이 재탄생한 날 당시의 상황을 연도별검색 서비스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렇지만 같은 날 “結戶錢 중 미납된 6만 2100여 냥에 대한 보고와 처분”과 “인제군수가 遞傳夫 품삯 처리문제로 농상공부에 보낸 보고서”의 기사가 “각사등록 근대편”에 나타나고 있어서, 일반적인 행정업무는 그대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연도별 검색은 우리가 익숙하게 들어왔던 역사적 사건이 있었던 날 다른 곳에서는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고 또 일상의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서로 인과관계가 성립되는지 여부까지 일견에 비교하여 살펴볼 수 있는 시스템인 것이다. 연도별검색의 대상이 되는 자료는 전체 34개 자료군 중 23개 자료군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비교하여 검색할 수 있는 자료의 폭이 넓은 편이다.

이상에서 한국사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인터넷 상에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한국사데이터베이스는 지식정보관리사업의 역통사업을 통해 향후 꾸준히 자료를 채워갈 것이다. 2006년도 사업에서는 계속사업인 “비변사등록” “주한일본공사관기록” “일제하 사회·사상운동자료” “한국근현대인물자료” “한국역사용어 시소러스(영문편)” 등의 DB와, “한국근대사자료집성” “부산시민도서관소장 개항기 항일외교자료” 등의 신규DB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러한 데이터의 구축을 통하여 한국사데이터베이스는 명실상부한 디지털 역사자료의 원천이자 보고가 되고자 노력할 것이다. 아울러 이용자의 입장에서 최대한 편리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여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것이다.

Histopia™ 2006. 3. 국사편찬위원회 회보 게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3.0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과 관련된 글
  1. [2017/02/03] 조선소요사건관계서류 by 푸주간
  2. [2017/02/03] 파한집|破閑集 by 푸주간
  3. [2017/02/03] 보한집|補閑集 by 푸주간
  4. [2017/02/03] 제왕운기|帝王韻紀 by 푸주간
  5. [2017/02/03] 동인지문오칠|東人之文五七 by 푸주간
  6. [2017/02/03] 동인지문사륙|東人之文四六 by 푸주간
  7. [2017/02/03] 중국사서 고려·발해 기사 by 푸주간
  8. [2017/02/03] 고려사절요 by 푸주간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sort 조회 수


LOGIN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