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pia를 방문하신 여러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의 이름은 신경준이라고 합니다.
저는 호주 백단 나무(sandalwood) 공급 회사 TFS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백단오일, 백단을 이용한 방향제, 향수 등등 백단향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저희 회사가 한국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의 백단향 전래와 사용에 관한 자료를 찾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상에 떠도는 자료는 극히 한정 되어 있었습니다. 삼국시대 묵호자에 의해 불교가 전래될 때 같이 들여온 것으로 추측된다라든지, 동의보감에 적힌 백단향의 의료 관련 쓰임 이외에는 찾아 볼 수 없더군요.
혹시 한국 고대사에서 백단향의 전래, 전래 경로, 쓰임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계시거나, 관련 자료를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려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Histopia운영자 주성지입니다.
백단향과 자단향에 대해서 문의 하셧네요.
우선 백단에 대해서는 기록상에서는 잘모르겠습니다만, 자단(紫檀)에 대해서는 삼국사기에 제법 많이 나옵니다. 삼국사기 권33 잡지(雜志)2 거기(車騎)편에 보면 신라 귀족(진골, 6두품 등)에 대하여 수레와 말타기에 대해서 기술한 내용이 있습니다. 여기에 수레의 재목으로 자단이 사용되었다고 나옵니다. ( http://www.history.go.kr/url.jsp?ID=NIKH.DB-sg_033r_0030_0010 참고)
그리고 지적하셨던 묵호자가 향을 피웠다는 이야기는 삼국유사에 전합니다.(삼국유사 권3 흥법(興法)3 아도기라(阿道基羅) http://www.history.go.kr/url.jsp?ID=NIKH.DB-sy_003r_0010_0030_0010 참고)
조선시대(조선왕조실록)에서 紫檀香으로 검색하면 총 37건이 나오고, 白檀香은 60건의 자료가 나오네요.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원문, 국역문 합쳐서 나온 결과입니다.)
조선왕조실록( http://sillok.history.go.kr )은 한글보다는 한자로 검색하면 더 정확한 자료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전통시대 기록 중에서 백과사전류 개인문집류를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는 곳은, 한국고전종합DB( http://db.itkc.or.kr )입니다. 여기에는 삼국사기, 조선왕조실록 외 훨씬 다양한 자료를 대상으로 검색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역시 한글보다는 한자로 검색하는 것이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팁입니다.
이외에도 다른 나라의 기록을 찾아보시면 다양한 내용을 찾을 수 있겠지만 우선 불학대사전(丁福保 저, 중국)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불학대사전(佛學大辭典)]의 오향(五香)에 보면, 백단향·자단향에 대한 애한 내용이 나옵니다. 밀교에서 단을 만들때 사용하는 향으로 "沈水香, 白檀香, 紫檀香, 娑羅香, 天木香也"이 있다고 하네요. http://zh.wikisource.org/wiki/%E4%BD%9B%E5%AD%B8%E5%A4%A7%E8%BE%AD%E5%85%B8/%E4%BA%94%E9%A6%99 참고
동아시아 다른 나라의 기록을 모두 찾는 것까지는 제가 도와드리기 어렵네요.
우선 제가 찾아볼 수 있는 부분만 찾아서 알려드립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